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72시간 단식 경험담 ( 장점과 부작용.. )

by Sneakers2022 2025. 10. 19.
반응형

 

체중 감량에 대한 열정과 계획은 주부라면 누구나 있을 것이다.

 

특히 살빼기가 너무 너무 어려운 40대 후반 중년의 주부인 나에게 핸드폰 어플에 깔려있는 단식추적기가 유난히 눈에 들어오게 되었다.

지금까지 단식으로 버틴 시간이 48시간이 채 넘지 않았던 기록이 있었던지라, 이번에는 제대로 72시간 단식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도전해보기로 했다.

72시간 단식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알려진 장점으로는 성장 호르몬이 상승해서 몸의 노폐물이 청소되는 등 세포가 젊어지며, 면역 세포를 재활시켜서 면역 체계가 더욱더 강해진다고 알려져있다.

체중 조절에 대한 욕심과 함께, 면역 세포까지 강화시켜준다니, 나는 큰 맘 먹고 72시간 단식에 도전해보기로 했다.

첫 날 : 1일차 ( 24시간 단식 )

첫 날은 비교적 수월한 편이었다. 단식 전에 과식을 했다면, 좀더 힘들었지도 모르겠으나 음식을 적당히 먹어서인지 첫 24시간은 견딜만한 수준이었다.

 

 

단식추적기 어플을 수시로 열어보면서 한 시간, 한 시간이 빨리 지나기를 카운팅해나갔다.

 

둘째 날 : 2일차

 

드디어 1일차 24시간이 지나고 2일차에 들어서 몸에서 아주 심하게 힘들다는 반응들을 보내기 시작했다.

땀을 배출해주고 싶어서 운동을 조금씩 해주기도 했지만, 공복 상태 때문인지 어지럽기도 하고 두뇌회전이 거의 정지 상태.....집안일이나 글쓰기등은 거의 하지 않고 누워있는 시간이 많았다.

단식을 시작한후 48시간이 되어갈수록 몸은 너무 너무 힘들었지만, 단식추적기 앱을 보면서 버티자는 각오를 다졌다. 그리고 최대한 시간을 빨리 보내는 방법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다가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영화를 결제해서 내리 2편을 보았다. ( 2편을 보니 4시간이 순삭! )

 

 

< 72시간 단식 중에 한 행동들 >

* 땀이 적당히 날 정도의 운동

* 영화나 드라마 몰아보기

* 오이, 곤약간식등은 아주 소량 섭취함

* 옥수수차 끓여먹기

* 졸릴때마다 자기

* 자일리톨 알파 껌 씹기

 

드디어 꾸역 꾸역 버틴 끝에 단식의 종착지인 72시간에 도달하게 되었다!

만약에 중간에 외출이나 일정이 있었다면, 결코 하지 못했을 것이지만 이번엔 다행히 3일간 꼬박 집에 있었던 덕택에 72시간 단식에 도달할 수 있었다.

 

아...그리고 72시간 단식이 끝나기 전에 방탄 커피를 1잔 만들어서 마시기도 했다. ( 너무 에너지가 없어서.....)

72시간 단식이 끝난후에는 그 시간 만큼 또 식단관리(보식)를 해주어야한다고 한다.

보식을 하는 시간 동안에 관리를 잘 해주어야만 요요 없이 체중 감량에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몸무게를 재어보니 줄어든 체중은 2.5kg! ( 생각보다는 적었다. ㅠㅠ )

단식후 첫 끼니는 단호박 + 양파를 삶아서 스프 형태로 만들어 먹었다.

단식 후에는 보통 야채스프나 죽등의 부담없는 식단을 유지하면서 서서히 일반식으로 가야한다고 한다.

< 72시간 단식후 부작용이 왔다 >

* 3일간 못 먹어서 인지 단식이 끝나자마자 식욕이 폭발함!!

* 목이 아프고, 혓바늘이 섬. ( 평소에 나는 영양제를 꼭 챙겨먹어야 몸살이 나지 않는 허약체질자이다. )

* 손발이 차가워지면서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겼고 다른 질환도 생김.

유튜브며 인터넷에 쏟아지는 정보를 보면 72시간 단식의 장점을 예찬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72시간 단식을 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건강에 득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나 같은 허약 체질의 ( 영양제를 몇 일 먹지 않으면 바로 몸이 힘들어한다. ) 사람에게는 맞지 않는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도전해본 72시간의 단식. 체중 조절에 대한 욕심으로 시작했지만 그 결과 값은 만족스럽지 못하다.

하지만 이러한 체험을 몸소 해봤으니, 앞으로는 무리한 단식은 하지 않고 영양과 건강한 다이어트에 신경써야겠다는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72시간 단식이 끝난후 첫 끼니로 먹은 양파단호단스프

 

 

역시나 다이어트에는 왕도가 없다. 평소에 건강한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서 잘 챙겨먹으면서 나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을 1-2가지 선택해서 일상의 습관으로 정착시키는 방법이 최고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