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서피

맛있는 겉절이 김치 담그는 법

by Sneakers2022 2026. 1. 30.
반응형

겉절이만 맛있게 담가놓아도 반찬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만큼 든든하다.

겉절이는 4계절 내내 간단하고 맛있게 담가먹을 수 있는 쉬운 김치중의 하나이다.

 

맛있는 겉절이를 만들기위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 준비물 

 

배추 1포기, 쪽파 반줌정도, 천일염 1컵

 

* 양념재료 ( 믹서기에 넣고 가는 재료들 )

 

양파 반개, 배 반개, 청양고추 홍고추 각 1개씩, 멸치액젓 3스푼, 새우젓 2스푼, 식은밥 2스푼, 마늘 50g, 물 1/2컵

 

* 버무릴때 재료

 

고추가루 1컵, 물엿 2스푼, 매실청 2스푼, 통깨 1스푼 

 

 

 

1단계 :  재료씻기

 

배추는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서 깨끗하게 세척한다.  농약성분을 제거하기 위해서 본인은 이노베라칼슘파우더를 조금 뿌려서 세척을 한다. 

 

부추도 물에 잠깐 담갔다가, 2-3번 헹구어낸다. 

 

2단계 :  천일염 1컵을 씻은 배추 사이 사이에 조금씩 뿌려주는데, 이때 물도 조금씩 흩뿌려서 소금이 녹으면서 배추가 절여질수 있도록 한다. 

 

3단계 :  양파 반개, 배 반개, 청양고추 홍고추 각 1개씩, 멸치액젓 3스푼, 새우젓 2스푼, 식은밥 2스푼, 마늘 50g, 물 1/2컵

위의 재료를 모두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 이때 홍고추를 처음에 1개 함께 넣어서 갈고, 나중에 다른 재료가 다 갈아졌을때 추가로 홍고추 1개를 더 넣어서 입자가 보일정도로만 갈아주면 색감이 더 좋은 겉절이를 만들수 있다. )

 

4단계 : 천일염에 절여두었던 배추를 만져보아서 유연하게 잘 꺽어지는 정도로 절여지면 물에 행군후 물기를 뺀다. 

 

 

5단계 : 물기가 쏙 빠진 배추에 4단계에서 갈았던 양념을 모두 부어준후, 추가로 고추가로 1컵과 매실청, 물엿등을 추가한후 버무려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