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화병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

by Sneakers2022 2024. 12. 26.
반응형

pixabay

 

* 일반적으로 '홧병'이나 '울화병'이라고 불리우며, '화병'이 표준어이다. 

 

화병의 증상들

 

가슴이 뛰고 두통이 자주 일어나며, 손발이 떨리기도 하고 속이 울렁거리는등 메스꺼움을 동반하기도 한다. 

심리적으로는 분노와 억울한 감정이 올라오며 깊은 슬픔과 비탄에 빠지기도 한다. 화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내성적인 성향의 사람들에게 더 자주 나타나는 병이며 평소 억눌린 감정표현이 누적되어서 심리적, 신체적으로 병적인 증상으로 발현된다.

 

화병에 걸린 사람들의 공통적인 행동 양상중의 하나는 쉽게 짜증이 날수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대인관계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불면증과 악몽을 반복적으로 꾸는 등 수면 장애를 겪을 수 있다.

일상생활중 대부분의 시간동안에 지속적인 우울감과 불암감을 느끼며, 자주 울기도 한다. 

 

화병의 원인들 

 

가족간의 갈등, 사회적인 억압과 스트레스등 억눌린 감정과 이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는 것의 반복적인 심리적 어려움이 화병의 원인으로 알려져있다. 개인의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여 스트레스가 지속되어 심리적인 어려움이 신체적인 신호로 발현되는 병이다. 특히 내성적이고 민감, 예민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겪을수 있는 병이다. 

 

 

화병의 치료는 ?

 

화병의 강도가 심하여 지속적으로 잠을 이룰수 없거나, 대인관계의 어려움으로 인한 사회활동이 어려울 정도라면 전문의나 전문심리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화병에 걸린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가족과 친구들 지인들의 따뜻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해서 결코 간과해서는 안되며 규칙적인 운동이나 산책, 다양한 취미활동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억눌린 감정을 건강하게 표출하는 훈련과 치료과정이 필요하다. 

 

pixaba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