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살뜰꿀팁정보

도마를 위생적으로 쓰는법, 도마의 세척법

by Sneakers2022 2023. 8. 29.
반응형

pixabay

반응형

주방에서 늘상 사용하는 도마는 세균이 번식하기에 가장 적합한 주방도구중의 하나이다. 

도마에는 항상 습기가 있고 음식물 찌꺼기등의 잔여물이 묻어있기때문에 세균이 번식하는 온상이 되기 쉽상이다.

도마를 뜨거운 물에 살균한다고 해도 도마의 표면에 있는 세균만 없어질 뿐 도마의 속에 침투한 세균은 그대로 살아있다.

 

도마를 위생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햇빛에 말리는 일광 소독을 해야한다.

 

일광소독을 할때에는 도마를 햇빛이 잘 드는 장소에 내놓고 하루 종일 완전히 건조될때까지 내놓는다. 

도마는 한개만 사용하기보다는 2-3개 정도 여유를 두고 번갈아서 사용하는 것이 위생적이다.

사용하지 않은 도마는 일광소독을 해서 세균이 번식되는 것을 막고, 장마철과 같이 일광 소독을 할 수 없는 시기에는 표백제등으로 살균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이다.

 

칼에 생선 냄새가 베었다면 식초로  없앨 수 있다.

 

생선이나 고기를 손실해서 칼에 냄새가 배었다면 물에 식초를 떨어뜨린후 그 물에 흔들어서 세척을 하도록 한다. 

또한 도마, 특히 나무 도마의 경우에도 냄새가 많이 스며들게 되는데 이때에는 수세미에 소금을 묻혀서 흐르는 물에 닦아주면 냄새도 없어지고 깨끗하게 닦여진다. 이때 반드시 찬물로 세척하도록하며, 따뜻한 물로 세척을 하면 냄새가 도마안으로 스며들수 있으므로 주의를 한다.

 

얼룩덜룩해진 유리그룻을 깨끗하게 닦는 방법

 

잘 사용하지 않아서 얼룩이 생긴 유리 그릇을 깨끗하게 닦으려면 소금을 사용해서 닦으면 광을 낼 수 있다.

유리그릇은 부드러운 행주를 이용해서 소금을 살짝 묻혀서 닦으면 광을 반짝 반짝 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