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구마 모종 심는 시기
남부 지방: 4월 중순 ~ 5월 초
중부 지방: 5월 중순 ~ 6월 초
북부 지방: 5월 하순 ~ 6월 중순
☞ 기준:
토양 온도 18~20℃ 이상이 되어야 활착이 잘 됩니다.
서리 피해가 없는 시기 이후에 심어야 합니다.
☞ 심는 시기 팁
너무 일찍 심으면 저온 피해로 활착이 어렵고,너무 늦게 심으면 수확량이 줄어듭니다.
모종은 이른 아침이나 흐린 날에 심는 게 좋습니다 (햇볕이 강하면 잎이 마름).
☞ 수확 시기
보통 심은 지 100~120일 후 수확합니다. 예를 들어,5월 중순에 심었다면 9월 말~10월 초가 수확 시기입니다.
< 꿀고구마 모종 심기의 생생후기 / 경험담 >

5월 초쯤에 온라인 쇼핑몰에서 예약 주문을 해두었던 꿀고구마 모종 한 단이 드디어 도착했답니다!
작년에 이어서 꿀고구마의 모종은 옥션에서 구입하였는데, 작년 고구마 농사가 원활하게 경작이 진행된 만큼 이번에도 모종은 옥션에서 구입했습니다.
뿌리와 잎사귀 부분을 보니 제법 싱싱하고 실해보여서 이번 고구마 농사도 무난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해보면서 고구마 모종을 심었습니다.
* 고구마 모종의 보관법 : 모종이 도착해서 바로 심으면 금상첨화이지만, 고구마 모종은 비가 온 다음날 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정상 모종을 바로 심지 못할 경우, 고구마 모종의 보관법은 젖은 수건에 덮어두었다가 심기 한시간 동안 물에 담가두었다가 심으면 된다고 합니다.

고구마 모종의 간격은 약 15-20cm로 해서 심어줍니다.
모종 사이의 간격이 멀어질 경우, 고구마의 크기가 커져서 맛이 없는 고구마를 수확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비가 온 다음날 바로 비닐 멀칭을 한후, 고구마 모종을 마당의 텃밭등에 3군데 나눠서 심었답니다.

위 사진은 모종을 심은후 3일이 지났을때의 모습입니다.
모종을 심은 직후에는 힘없이 누워있는 듯 했던 모종들이 몇 일이 지나자, 저렇게 파릇파릇하게 서 있습니다.

고구마 전용 이식기로 땅에 약 45도 각도 정도로 기울어서 쏙쏙 땅에 넣어준후에는 흙을 단단히 눌러주고 ( 그래야 뿌리가 잘 내린다고 합니다. ) 비닐 멀칭 위로 흙을 복토해주어서 고구마 모종을 하나 하나 세워주어야합니다.
작년에도 했던 작업인데, 올해는 심는 방법이 가물가물해져서 다시 자료를 찾아보고 공부를 한 후에 모종을 심었는데, 은근히 손이 많이 갔답니다.^^*

* 고구마 모종을 심고나서 가장 중요한 5일간의 물관리!
고구마는 한번 심어둔후 수확을 하기까지 크게 손이 가지 않는 작물중의 하나이지만, 모종을 심은후 5일간은 물주기에 특히 신경을 써야합니다. 이때 물을 잘 주어야, 뿌리가 잘 내려서 모종이 죽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모종을 심은후 5일간은 물주기에 전념을 하고, 약 2주의 기간이 경과하기전까지는 물 보충을 잘해주어야한다고 합니다.
* 이렇게 모종을 심어두고, 물주기를 한후 약 4-5개월 뒤면 틈실한 고구마들을 수확할 수 있게 되는데요, 고구마 경작에서 또 알아두어야할 중요한 개념은 '큐어링'입니다.
'큐어링'은 고구마의 상처를 아물게하여 저장성을 높이고, 맛을 좋게하는 숙성과정을 말합니다.
수확후 통상 1주일 이내로 큐어링을 실시하며,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약 2주일 정도의 시간 동안 고구마를 놓아두는 작업입니다.

작년에 이어서 2번째로 고구마 모종을 심고나니,
텃밭 정리도 거의 마무리가 되어 갑니다.
이제는 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는 모종들을 보면서,
자연의 경이로움과 신비로움을 만끽할 시간들이 남아있네요!
이웃님도 생명력을 지닌
식물들과 함께 호흡하는 싱그러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맛있는 꿀고구마 파는 곳 >
[25년 햇고구마] 해남 꿀고구마 베니하루카, 특상품 3kg, 1박스 - 꿀고구마 | 쿠팡
현재 별점 4.6점, 리뷰 2205개를 가진 [25년 햇고구마] 해남 꿀고구마 베니하루카, 특상품 3kg, 1박스!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꿀고구마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