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할때에는 설탕을 제한해야하기 때문에 건강한 대체당을 찾아서 먹어야만 한다.
이때 가장 빈번하면서도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대표적인 건강한 당은 꿀과 알룰로스이다.
꿀과 알룰로스는 모두 건강한 단 맛을 표방하는 식재료이지만 영양성분에서 커다란 차이점이 있다.
일단 칼로리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
* 알룰로스와 꿀의 칼로리 비교
100g을 기준으로 했을때에 알룰로스의 칼로리는 20kcal에 불과하지만, 꿀은 약 10배에 해당하는 294kcal를 가지고 있다.
알룰로스에는 100g당 약 70g의 당류를 가지고 있지만 체재에 흡수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때에는 꿀보다는 알룰로스를 음식에 첨가해서 먹는 편이 훨씬 이익이 될 수 있다.
또한 알룰로스는 GI지수가 매우 낮기때문에 혈당을 올리지 않는 당류이다. 반면 알룰로스에는 비타민이나 미네랄 같은 영양성분은 포함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칼로리가 높은 꿀에는 비타민 B군과 칼륨, 철분등이 소량 함유되어 있으며 알룰로스에는 들어있지 않은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나 플라보노이드가 다양 함유되어 있다. 즉,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것은 알룰로스이지만, 꿀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소량씩 먹는 것을 추천한다.
* 알룰로스는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는다. (GI지수가 낮다. )
다이어트를 할때에는 '혈당을 상승시키는 음식' 즉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는 음식을 조심해야하는데, 알룰로스는 인슐린의 분비를 자극시키지 않는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와 같이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는 환자들에게 추천하는 당류이다.
또한 칼로리면에서 훨씬 우세하며 칼로리가 매우 낮기때문에 다이어트에 매우 유리하다. 알룰로스의 단맛은 설탕의 약 70% 정도의 단맛을 내며 하루 권장량은 약 30g 이내이다. 반면 꿀은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체지방을 증가시킬 수 있다. 면연력 향상이나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꿀이지만, 다이어트시에는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 다이어트를 할때에는 알룰로스, 에너지를 충전할때에는 꿀을 소량 섭취한다.
칼로리를 항상 조절해야하는 다이어트 식단에서의 단맛은 알룰로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추천하는 메뉴는 무가당 두유에 첨가해서 먹거나 저당 그릭요거트에 알룰로스를 첨가해서 먹는 것이다.
알룰로스는 거의 칼로리가 없고, 혈당을 올리지 않으며, 설탕 대체로 매우 효과적입니다.
꿀은 자연식품이자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지만, 고칼로리, 고당분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는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