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혈압이 있는 사람의 식사법

by Sneakers2022 2023. 11. 5.
반응형

pixabay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염분을 제한 것이 중요하다.

 

고혈압의 증상이 비교적 가벼울때에 시초일때에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짠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늘 즐겨 먹던 사람이염분이 적은 싱거운 음식을 맛있게 먹으려면 조리에 있어 특별한 연구가 필요하다. 신선한 재료를 택할 것 조미료를 쓰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식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맛을 소중히 다루어 잘 살리도록 한다. 계절별로 특유한 것,신선한 것을 택한다.

 

고혈압은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갑작스럽게 사망하는 경우가 많으며 합병증의 유발성이 높아 특히 조심해야 할 병이다. 뇌졸증·신장병·심장병 등은 고혈압과 깊은 관계가 있으며, 병세가 서로 겹쳐져서 악화되어버린다. 병이 생기기 전에 보통때의 식사로 잘예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일이지만 일단 발병했다 하더라도 증상이 가벼울 때 음식 조절로 병을 이기도록 한다.

 

맛을 좋게 하기 위해서 많은 염분을 쓰지 않더라도, 식초처럼 신맛이나게 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맛있게 조리할 수가있다. 또한 향신료는 염분과 관계가 없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쓰는 것은 안 되지만 맛을 돋우는 정도로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좋다.

 

인체의 각 부분을 구성하는 세포는 몸안을 흐르는 혈액에 의하여 영양분이나 산소를 보급받고, 노폐물을 배출하고 있다. 그 혈액의 공급에 있어 빠질 수 없는 것이 혈압이다. 즉 강한 압력으로혈액을 전체 세포에 보내고 있는 것이다.

 

국물의 맛을 충분히 살릴 것 간이 싱거운 음식에 있어서는 국물의 맛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삶을 것은 간을 하지 않은 국물로 삶고 나중에 국 간장을 조금 치면 국물의 맛을 한결 살릴 수있다.

 

혈압은 연령에 따라 높아지게 되는 것이지만, 그 이외의 다른 어떤 요인에 의해서 병적으로 높아진 상태를 고혈압이라고 부른다.  심장·혈관계·내분비계 등에 이상이있는 경우나 중증인 사람은 전문의사의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가장 좋지만, 아직 중증이아닌 사람이나 예방하려 할 경우에는 가정의 식이요법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치료법은 염분 섭취를제한하는 것이다. 염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액 속의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고 혈관을 수축 시켜서 혈액이 잘 흐르지 못하게 되고, 그결과로 혈압이 오르게 된다.

그 밖에 비만에 의해서 심장에 부담이 주어져 혈압이 오를 경우라든가,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이 혈관의 벽에 괴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함에따라 고혈압을 초래하는 경우 등이 있다.

 

염분이 적은 식품을 맛있게 조리하기 위해서 레몬·귤·식초·생강·월계수잎 등의 다양한 식재료를 이용하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