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다이어트에 생선이 꼭 필요한 이유

by Sneakers2022 2023. 9. 25.
반응형

pixabay

다이어트를 한다면 생선을 반드시 챙겨먹자.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필수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며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이러한 3가지 영양소의 균형이 깨지기 쉽상이다.  단기적인 체중감량에 욕심을 낸 나머지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다이어트 방식을 많이 하게되는데, 이럴 경우 우리 몸은 비상상태에 돌입하게되며 탄수화물 금단증상으로 인하여 극심한 두통에 시달리기도 한다.

 

탄수화물을 줄이면서 좋은 단백질과 지방을 섭취해주는 것이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비결중의 하나이며 이때 생선을 반드시 챙겨먹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다.  생선에는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다. 생선의 지방 함유율은 평균 5~10 % 이고 특히 흰살 생선은 2%의 자방을 함유하고 있다. 생선은 육류에 비해서 지방이 적고, 칼로리는 적기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권장된다.

 

생선은 지방 함유율은 낮으면서 단백질 함유량은 높고, 특히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단백질은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영양성분이면서 에너지를 내는 핵심적인 성분이다. 생선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뼈째 먹는 작은 생선에는 칼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멸치와 같은 작은 생선은 뼈째 먹을 뿐만 아니라 내장까지 함께 먹게되기때문에 내장에 풍부한 비타민 D까지 섭취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있다. 비타민 D는 칼슘의 작용을 돕는 역활을 한다. 만약에 말린 정어리 100g을 섭취한다면 이때 먹게되는 칼슘의 양은 우유를 2리터 먹는 것과 맞먹는 칼슘을 섭취하게 되는 것이다.

 

생선의 불포화 지방산은 동맥 경화를 예방한다.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여서 피가 끈적끈적해지면서 혈전이 생기고, 이것이 혈관을 딱딱하게 만드는 동맥경화는 평소에 바른 식습관으로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선에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군에는 육류, 버터, 달걀 노른자등에 많이 들어있으며 이러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는 성분이 불포화지방산이며, 이는 생선에 다량 함유가 되어 있다. 따라서 반찬으로 생선을 꼭 챙겨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